Park's Park

비지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은 조직이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설계도 이다.

앞으로 도서 <Business Model Generation>의 내용을 바탕으로 Business Model Canvas, Pattern 그리고 -가능하다면- 국내 상품/서비스의 비지니스모델 분석 등의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

이번 포스팅은 그 첫번째로 Business Model Canvas 에 대한 내용이다.

Business Model Canvas 는 “비지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디자인하는 핵심 툴”로서, 아래와 같이 총 9개의 요소로 구성된다.

1. Customer Segments (고객 세그먼트, CS)

고객 세그먼트는 조직이 겨냥하는 사람들 혹은 조직으로, 기업의 고객을 말한다. 고객 세그먼트는 비지니스 모델에 따라 하나 또는 복수 개가 될 수 있다. 틈새시장의 경우 특화되고 전문화된 고객이 고객 세그먼트가 될 수 있다.

조직은 핵심 타겟으로 삼아야 할 고객 세그먼트와 그렇지 않은 세그먼트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요구,행동상의 특징,그 외의 특징에 따라 고객을 분류하여 대응해야 한다. 고객을 다음의 기준으로 분류하면 세그먼트를 명확히 할 수 있다.

  • 고객의 요구가 전혀 다른 서비스나 상품을 필요로 한다.
  • 고객에게 접근하는 유통 채널이 다르다.
  • 전혀…

원본 글 보기 766단어 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