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 아침를 보장하는 6가지 습관


하루의 시작인 “아침”을 내것으로 만들고, 최고의 생산성을  위한 6가지 습관을 6 Essential Habits to Dominate Your Morning and Be More Productive에서 발췌 및 요약하는 방식으로 번역해 보았다.

1) Cold Showers | 찬물로 샤워하기

필자는 기운을 불어 넣고 “자기 절제력 (self-discipline)”을 키우는 첫 번째 방법으로 자신의 대부분의 서적에서도 첫째로 꼽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 레벨을 높여주는 것 역시 찬물로 샤워를 강조하는 이유다.

2) Perform Power Pose | 파워포즈 취하기

파워 포즈는 Alpha Male Posture Pose로도 불리우는데 몇분동안의 반복으로 역동적인 하루의 시작에 큰 자신감을 불어 넣는다. 파워포즈는 육상선수가 마지막 골라인을 지나며 양손을 번쩍드는 것을 연상하면 된다.

(문헌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주도적인 미팅 또는 연설을 해야 하는 이가 특히 소극적인 성격의 보유자일 경우 권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익히 알고 있어 공감가는 부분이다)

3) Exercise | 운동

두말하면 잔소리, 자신의 연령과 건강 상태에 맞는 종목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어떤 이는 무릎의 관절로 인해 자전거를 선택 할 수 밖에 없을 수도 있다.

아침은 운동 없이 완성될 수 없다 – Gary Halbert

4) Read | 자서전 또는 소설류의 독서

자서전 또는 논픽션류의 책을 읽는데 최소한 15분을 할여해라. 모두 요즘 시대가 얼마나 치열한 경쟁의 시대인지 알 것이다. 당신이 몸 담고있는 영역에서의 전문가(Expert)가 되려면, 일일 독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5) Review your Goals for the Day | 목적을 이룬 하루인지 점검의 시간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면, 결국 우린 다른 사람의 계획의 일부가 되기 마련이다. 너무 많은 의사결정에서 시달리다보면 지쳐버린 당신은 중요한 의사 결정이 정작 필요할 때 올바른 결정을 못할 수도 있고 생산성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라는 것을 잊지말라.

하루를 마감 하면서 “성공적인 하루였다”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3-5개로 추려내는 시간을 갖도록한다. 그리고, 5개 이상은 권장하지 않는다.

6) Perform Your Most Important/Biggest Impact Task First | 제일 중요하고 임팩트가 큰 업무를 먼저하기

리서치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상 후 몇시간 정도가 가장 생산성이 높은 때라고 한다. 그래서, 바로 이때가 가장 임팩트가 있는 일을 부러뜨려야 하는 이상적인 시기인 것이다. 그리고는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로 옮겨사는 것이다.

이상 6 Essential Habits to Dominate Your Morning and Be More Productive에서 발췌 번역 함.


위의 6가지 습관은 다르게 보면 임팩트있는 아침형인간으로 만드는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과거를 둘러봐도 가장 생산성이 좋았던 때는 심하게 아침형이던 보스 (당시 삼성테스코의 이강태 CIO)를 모시면서, 그보다 일찍나와 정리를 해야 했던 시기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당시 이런 말을 자주 듣곤 했다. “난, 하루의 업무의 50%이상은 아침(7:00~8:30)에 끝내 버린다”. 사실 나도 당시에 7시에 사무실에 나와 9시가 되기 전에 했던 일의 퀄리티와 생산성에 자신도 놀래곤 했다. 그리고, 이직 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일이 많이 밀리곤 했는데 일주일에 한 두 번은 6시경 출근하여 회의실에 숨어서 9시까지 일하고 출근하는 방식으로 메꿀 수 있었던 기억이 난다.

무엇보다 끌려가는 삶이 되지 않으려면 습관으로 만들어보면 좋지 않을까?

위에 열거된 6가지 습관 중 5번과 6번을 도울 수 있는 안성 맞춤인 크롬 브라우저 확장 앱 Momentum을 써보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해 본다. (오늘의 핵심 포커스를 입력하고, 할일을 간단히 입력 할 수있게 되어있음)

크롬 확장앱: Momentum
크롬 확장앱: Moment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