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티리얼 디자인 센터
구글의 디자인 철학과 이에 따른 가이드, 리소스 그리고 머티리얼 Icon과 폰트 등, 웹/모바일 디자이너와 기획자라면 북마크하고 자주 방문하여 참조 해야할 사이트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제일 관심이 쏠린 첫번째 섹션은 “카드“, 구글이 말하는 카드 UI의 일관된 요소가 먼지 확실하게 세겨진 듯하다.
아이콘센터는 아이콘 제작가이드와 함께 시스템/웹폰트를 제공하고 있다.
Action 아이콘과 시스템아이콘은 이름과 아이콘이 좀 난해하게 매칭된 부분도 보이는 듯하지만 새로이 올라운 아이콘 다운로더는 필요한 것들만 다운 받을 수 있어서 나름 사용자 편의를 제공한다.
폰트섹션으로 가면 Roboto와 Noto를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해주었고, 지금은 윈도우의 기본폰트를 Noto로 설정하여 쓰고 있는데 Cleartype이 맑은고딕 보다 잘 적용되는 듯 하기도 하고 정리정돈된 듯한 느낌은 매우 만족스럽니다. 다음은 역시 큰 구경거리는 애니메이션쪽이다. 설명보다는 직접방문을 권하고 싶다.
그리고 가장 최근 업데이트된 곳으로 Adaptive UI 디자인 섹션은 방문 해 볼만하다. 아래는 Adaptive UI 중 GRID가 어떤 방식을 반응하는 것인지를 에니메이션으로 보여주고 있다.
구글 머티리얼 센터 (바로가기)
2. 플레이스토어의 툴 & 리소스
머티리얼 디자인센터의 완성도가 높아지기도 전에 머티리얼 디자인을 소화 해낸 마스터급으로 지목한 5개의 앱중에 심플하면서 단연 돋보이는 것은 Numix 계산기 앱이다. (Youtube 동영상보기)

그외에 메신저와 기상위젯은 흔히 Google Play에서 볼 수 있는 앱이고, 검색창에서 “Material Design”을 입력하여 여러앱을 브라우징 할 수 있다. 그리고, GitHub에서 프로젝트를 하거나 Demo로 올려 놓은 앱을 다운받아 머티리얼 디자인 입문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에니메이션의 데모를 보여주는 Material Library Demo와 UI Template는 목업 또는 개발에전시에 맞게 바꾸어 쉽게 데모버전을 만들어 놓을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마지막에 있는 Material design 툴킷은 디자인센터에 ICON섹션을 모바일로 옮겨 놓은 듯 하다.

3. 트랜드 피드
마지막으로, Material Design 관련 트랜드와 새로운 정보를 얻는데 중요한 채널 보자면;
첫 번째, 가장 우선 챙겨야 할 트위터계정은 @GoogleDesign 이다.
두 번째, @materialdesignB 블로그와 Reddit Feed인 @materialdesign_ 받아보면 좋을 것 같다.
세번째, 왠만한 새로운 정보를 여기서 접할 수 있을 것 같은 #Materialdesign 피드를 구독하는 것이다.

Material 디자인은 단순한 플랫디자인에서 진보된 느낌은 WhatsApp과 Numix 계산기를 사용해 보면서 바로 알 수 있었고, 2008년도 애플의 수도모피즘의 UI를 생각해보면 평면에서 입체감을 주기위해 생고생들을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
그외에 좋은 Digital Marketing & Strategy 정보를 계속 받아 보고 싶으시면 이메일로 “디지털 전략마인드 뉴스레터를 구독” 하시면 구독회원 전용 컨텐츠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