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리뷰 #1 BuzzSumo (링크)에 이어서 Snip.ly에 대하여 리뷰를 진행해 본다. Business2Community의 작년 10월에 Snip.ly을 접하게 되었을 당시 디지털 마케팅 리뷰 컬럼에서 아래의 두 가지로 요약 소개 하였다.

첫째, Snip.ly 는 단축 URL 생성툴이 아니며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몰아오는 놀라운 기능을 뒤에 숨기고 있습니다.
둘째, 만약 컨텐츠 마케터라면 정말 수월하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타 사이트의 컨텐츠로도 말입니다.

유명 제품서비스 사이트에 아직은 많은 리뷰를 찾을 수 없지만 G2에서는 별5개를 받았으며, 경쟁제품으로는 AlexSci SoapBox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기능적인 면에서 Sniply와 비교하면 거의 구석기 시대 유물로 보인다.

공식적으로는 Social Marketing Tool로 분류 되지만, 활용도와 기능들에 비춰보면 “Growthhacking 타입 콜투액션 마케팅 툴“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당한 표현이라고 본다. (콜투액션 이란?)

1. 서비스와 대상

스니플리(Snip.ly) 서비스는 어떤 형태의 코딩이나 사이트의 변경 없이 랜딩 되는 페이지에서 이용자의 행동유도 (CAT: Call-to-Action) 및 트래픽을 증폭 할 수 있게 Overlay Popup을 생성 시켜주는 서비스이다. 그리고, 브라우저 상의 랜딩 페이지 자체에 대한 구애를 전혀 받지 않는다는 것도 유용한 부분이기도 하다. 가장 적합한 대상은 개인 블로거 또는 쇼핑몰 운영 1인기업 사장님 그리고 트래픽이 절실한 스타트업의 소셜마케팅 담당자 등 모든 이들이 사용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코딩이나 기타 설치를 위한 기술인력에 제약이 많은 분들에게 매우 적합하다고 본다.

우선 제공사의 동영상(1분 20초)으로 전체적으로 어떤 컨셉인지 확인 할 수 있지만, 아래의 설명으로 바로 넘어가도 큰 지장은 없을 것이다.

(내용은 공유하고자 하는 콘텐츠에서 바로 Snip을 구성하여 단축 Url를 생성하는 것을 보여줌)

2. 핵심 기능

아래의 example 사이트의 콘텐츠를 Twitter를 통해 공유하여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트래픽을 유도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일반적으로 example 사이트를 공유하여 시도 할 경우에 아래와 공유 포스트와의 연결고리가 우선 끊어지기가 쉽다.

sniply 2
[ PowerMockup을 사용하여 PowerPoint 2016 프리뷰 버전으로 제작 ]
하지만 Sniply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단축 URL생성 후에 공유하였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Overaly Popup이 하단 왼쪽에 생성되게 된다. 웹에서 접속하였을 경우에는 하단 좌측과 같이 생성되며 (1번), 모바일 웹에서는 하단에 생성된다 (2번). 만약 exmaple 사이트가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라고 가정 한다면 뉴스레터 구독을 유도하는 Snip을 아래의 예시와 같이 생성 할 수 있게 된다.

Sniply에서 생성된 단축 URL을 통해 방문했을 경우
Sniply에서 생성된 단축 URL을 통해 방문했을 경우

아주 간단한 사례였지만, 활용 가능성에 대해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게 된다.  특히, 콘텐츠를 제공하는 이에게는 다른 콘텐츠를 제안(Link) 할 수도 있고, 쇼핑몰의 경우에는 교차 상품에 대한 상품 페이지로 연결, 설문조사 등 여러가지 형태의 CTA 아이디어를 생각 할 수 있게 된다.

마케팅 퍼널의 각 단계별로 적용가능한 Call-to-action
마케팅 퍼널의 각 단계별로 적용가능한 Call-to-action

3. 트라이얼 계정으로 등록 하기

스니플리 (사이트로 이동) 하여 사용자 등록과 프로필 등록을 마치면(트위터 또는 FB으로 가입 가능) 바로 이용이 가능하며 Snip이 생성되어 노출된 수를 기준으로 가격 책정을 하며, 최초 가입 시 Trial은 1,000번의 무료 사용이 가능함. 단 용어가 Click 수로 되어 CTA (Call to Action) 클릭수로 오해하기 쉬우나 이는 Snip가 로딩 된 횟수이다.

전체적인 이용 개념도
전체적인 이용 개념도

이 툴의 장점은 생성된 Snip의 conversion율, 방문 시간, 바운스율 등을 바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역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CLICK이라는 용어는 Snip의 로딩 수로 이해해야 한다.

4. 트라이얼 계정으로 적용한 실제사례

지인이 진행 중인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바이럴에 도움을 요청 받은 건이 있어 시도를 해보았다. 내용은 안중근 의사에 대한 의류 프로젝트였기에 YouTube의 안중근 의사 동영상을 매개로 잡기로 했다. 올해 안중근의사 관련 viral이 가장 많았던 콘텐츠인 점을 감안하여 적용 테스트를 하였다.

Snip을 적용한 YouTube
Snip을 적용한 YouTube

“펀딩내용?”을 클릭하게 되면 와디즈에서 진행 중인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이와 기존에 요청 받은 펀딩 내용을 그대로 바이럴 한 결과는 아래와 같이 많은 차이가 났다. (물론 비디오로 바이럴 한 것은 Smb App Bank 페이지였고, 나머지는 개인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올려 테스트한 것이기에 노출의 모수에는 큰 차이가 있음)

Sniply 적용사례
Sniply 적용사례

(1)과 같이 YouTube의 안중근의사의 동영상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 (즉, 자체 콘텐츠가 아닌 기존의 콘텐츠를 활용)와 (2)번과 같이 직접적으로 펀딩사이트로 유도에서는 Conversion %로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볼 수 있다.

상기 사례는 효과의 차이 보다는 Sniply의 활용 사례로서 이해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가입하여 이용 시 첫 화면은 Dashboard로서 전체적인 현황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왼쪽의 두 번째 메뉴인 “Manage Snips”에서 개별 현황을 볼 수 있고,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자동 Snip 생성 (공유하려는 액션을 취하면 알아서 snip을 생성 시켜줌)과 윈클릭으로 해당 사이트에서 바로 Snip을 생성 할 수 있는 크롬 확장앱 설치가 가능하다.

Sniply 첫 화면 : Dashboard.
Sniply 첫 화면 : Dashboard.

‘Manage Snilps” 메뉴에서도 Snip을 사용 할 수 있지만, Chrome 브라우저를 쓴다면, 해당 싸이트에서 확장앱을 누르면 아래의 창과 같이 Popup이 아닌 overay형태로 대화창이 뜨게 된다. (물론 자동 생성으로 체크 하셨다면 모든 웹사이트 콘텐츠는 공유하려는 액션을 취하면 Snip.y도 트리거 되어 한번에 자동으로 생성된다.)

Snip 생성 화면
Snip 생성(및 Edit) 화면

(1) 사용자의 프로필은 Trial은 한 개의 프로파일만 가능
(2) 소스 URL은 자동으로 Copy & Paste 됨
(3) 좌측 하단의 메세지를 여기서 입력하며, 입력과 동시에 반영됨
(4) 파란색 버튼(Trial에서는 버튼과 링크 형태로만 가능) 안에 들어갈 내용 입력
(5) Call to Action 대상 URL. 상기의 예는 페이스북의 SMB App Bank 페이지로 이동하여 팬이되는 것으로 유도
(6) 입력하는 내용은 바로 반영되여 확인이 가능함

생성된 Snip은 Dashboard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소스 URL로 해당 Snip의 이름이 정해지며 관련 통계를 확인 할 수 있다.

sniply 15
Snip Manag에서 “맥&윈도우….” Snip을 선택 했을 때의 개별관리 및 통계 화면

대쉬보드에서 (4) Manage Snips 을 누르면 해당 Snip의 이름을 관리 화면이 나오며,
(1) Create Snip에 생성하려는 페이지의 URL를 넣으면 상기 이전의 생성화면이 나온다
(2)번 URL에서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여 링크주소 복사를 누른 후 자신의 SNS계정에서 직접 공유를 할 수가 있다.
(3)번은 해당 Snip의 내용을 변경 할 때 클릭하면, 상기의 그림 위에 생성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트라이얼 버전을 사용해 보겠다는 결심이 생기면 기억해 둘 만한 것으로는:

  1. 트래픽이 이미 큰 곳은 1,000개의 Click은 그리 많은 것은 아니므로, 1차는 Free 계정으로 테스트를 하고 월 3만원인 PRO (또는 Startup) 계정로 유료화. 실제로 1,000개가 넘어서 중단되거나 하지는 않음 (아래 플랜 비교 그림 참조)
  2.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와 공유하는 플랫폼에서 테스트하고 유로화를 시도
  3. Native 앱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고 웹과 모바일 웹에서 적용되는 것을 감안 (Native 앱의 브라우저에서는 안되는 경우가 있음)

Trial 계정 등록 하여 사용해보기

무료기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무료기간 최대한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최근 인바운드 마케팅이 부상하면서 단순한 페이지의 버튼에서 콘텍스트 기반으로 더욱 견고한 마케팅을 요구하는 트렌드를 쫓아가야 하는 상황, 빠른 시장 반응 또는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 그리고 조직은 제한적인 인력으로 엄두를 못 내고 있던 상황이라면 반드시 경험해 보기를 권하고 싶다.

지난 리뷰 보기 >  마케팅 툴 리뷰 #1 BuzzSumo (링크)

* 본 포스트의 예시에 사용한 그림은 PowerMockup  을 사용하여 PowerPoint 2016 프리뷰 버전으로 제작하였음. (Please, note that all the diagrams were made using PowerMockup for PowerPoint on PowerPoint 2016 – preview version)
** 모든 제작된 그림은 DS Consulting의 저작권이 적용됩니다. 개인용 이외에는 배포 및 무단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어수중 (DS Consulting)에 의해 작성된 Snip.ly 제품 리뷰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