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탠츠 해커란 어떤 의미일까? 그들이 임팩트 있는 마케터라면 다른 콘텐츠 마케터가 그들처럼 임팩트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단어에서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이 콘텐츠 마케터와 그로쓰 해커(Growth Hacker)가 합쳐진 단어이다. Venngage에서 언급된 바로 그로쓰 해커는 IT 스타트업에 성장에 집중하며 파생된 마케팅 테크닉이고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를 제작 및 셰어링 함으로써 고객을 확보하는데 있다고 한다.

‘성장’이 스타트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성장동력의 가능성이 곧 펀딩과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최우선 관리 지표이기 때문이며, 이를 해킹하여 고속 성장의 코드 발견했기에 Grwoth Hacker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은 B2B 영역에서 전형적인 Lead Gen 방식이지만 Web 2.0을 비롯한 낮은 비용으로 플랫폼 활용이 가능해지고 대/내외 블로깅의 활용도가 B2C 마케팅으로 확대 되면서 Customer Engage 형 콘텐츠 마케팅 시대가 도래 했다고 본다.

콘텐츠 해커란?
이상적인 콘텐츠 해커는 40%의 Growth Hacking 역량과 40%의 콘텐츠 마케팅 역량 그리고 20%의 SEO에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인포그래픽을 인용 하자면) 궁극적으로 그로쓰 해커가 찾고자 하는 답은 ‘성장 (Growth)’라고 한다면 콘텐츠 해커에게는 ‘셰어링 할 가치가 있는 콘텐츠 (Sharable Contents)’를 생산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바라고 제시하고 있다.

어떤 콘텐츠가 “Shareable” 한 것인가?

  • 이미지를 포함한 글의 페이지뷰가 94% 높음
  • 독자의 36%는 이미지가 있는 글을 선호
  • 53%의 마케터는 SEO전략의 가장 효과적인 요소로 콘텐츠 생성이라고 제시
  • 페이스북 최다 공유 콘텐츠 75개 중에 36개가 비디오 클립을 포함

이외에 형태 관점에서 impact를 주는 블로그로서 구글 서치에서 우위를 갖는 블로그는 2,400자 이상이라고 조언하였다. 그리고, 네이버와 구글의 서치 Landscape은 50:50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이상 네이버에만 매달리고 SEO를 간과하는 과오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다.

Content Hacker란?

콘텐트 해커란?
콘텐트 해커 8가지 특징

그리고 중요하게 부각된 부분은 다름 아닌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에 관한 것 이었다. 제목이 중요한 이유는 독자가 분명히 보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제목이라는 점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너무 많을 것을 알려주지 않고도 내용의 핵심을 알 수 있어야 하고 8자 이내에서 70자를 유지하라는 산술적 조언도 하고 있다.

콘텐츠 헤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제목

제시된 조언이 사실 영문으로 작성 될 경우라는 전제가 깔려있다는 것을 보면 산술적인 수치로 받아 들이기 보다는 SNS 등으로 공유되면서 제목 잘림 현상을 방지 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포인트일 것으로 보인다.

Impact 있은 타이틀을 만들기 위한 팁으로는;콘텐츠 해커처럼 타이틀 달기

  • 긴박감이 고조되는 단어를 사용하라
  • 노하우를 제시하라
  • “OO가지 방법”의 OO을 채워라
  • 강인한 용어를 사용하라
  • 랭킹 또는 리스트 형태로 숫자를 포함해라
  • 질문을 던져라
  • 동적인 문구를 만들어라

물론 타이틀만 멋지고 내용이 부실 해도 된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좋은 내용을 가지고도 충분한 impact를 챙기지 못하는 경우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위에서 잠시 2,400자 이상의 경우 구글의 검색에서 상위로 노출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지만, 실제 모바일에서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는 요즈음에선 ‘6분’의 법칙에 더욱 공감한다. 즉, 6분이 넘는 분량을 독자의 시선과 집중을 유지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해외 프로 블로거들은 Contents 기획 단계부터 강력한 Tool을 사용하는 것은 국내와 많이 다른 것을 아는 이들이 그리 많은 것 같지 않다. 경험으로 많은 툴이 한글이라는 제약과 글로벌 플랫폼 (FB, 트위터 등)외에 네이버와 그들의 페쇄적인 서비스와 연계되기 어려움 때문에 툴로서의 가치를 발휘 못하기 때문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국내 현실이다.  심지어 Blog 타이틀을 “OOOO OOOO OOO” 이라고 시뮬레이션 했을 때 예상 파급력은 물론 경쟁이 되는 블로그 포스트와 그들과의 키워드 차이 등을 분석 해주는 툴도 있으니 말이다.

도구나 툴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아니므로 본론으로 돌아와 Key Take Away 를 정리해 보자.

Take Aways: 콘텐츠 해커처럼 블로깅 하기 위한 5가지 조언

1. “공유할 가치”에 집중하라
2. 이미지•동영상을 전략적으로 활용 하라
3. 이미지•동영상 형태의 콘텐츠 생성 시도 SEO에 충실하라
4. 타이틀을 8단어 이내로 하여 공유될 경우 제목 잘림 현상을 최소화 하라
5. Impact 있는 공유를 위해 타이틀에 강한 ()를 심어라
– 노하우 또는 방법
– 숫자와 조합된 방법-순위-리스트
– 강인함과 긴박감 표현

(Venngage, 2015, Oct 6, Influencers’ Picks: 5 Content Marketing Infographic Designs 에서 발췌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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