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급변하는 산업 : 흔히 지면에서 접하는 뉴스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산업 간의 선을 넘어 현실이 왜곡되는 듯한 경험을 해보셨나요?

[ 모피어스가 질문 합니다 ]

리얼월드 비즈니스

2015년의 귀하의 경쟁사가 정말 생각하는 경쟁 상대가 맞나요? 무엇을 만드는지,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지,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보면 산업 간에 구분이 무너져 내려가고 있다는 생각을 해보셨나요? 산업 내에서 펼쳐지는 경쟁보다는 통계적 편의를 위해 산업 간 구분해 놓은 선을 넘나들며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간과하게 된다면, 그 자체가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고 또한 이는 조직 미래의 가장 치명적인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당장 “빨간색” 알약을 먹고 깨어나야 합니다.

Tesla가 GM과 같은 승용차를 생산하는 자동차 제조사로 생각하십니까?

두 회사의 공통점은 거시적인 산업 분류상 “승용차 제조사”인 것 이외에는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 GM은 딜러십 없이 존속하기 힘들다. 테슬라는 고객이 직접 커스터마이즈하여 구매한다
  • GM을 포함한 제조사는 이슈 발생 시 리콜로 대응하고 테슬라는 펌웨어 등 SW 패치로 대응했다
  • 내연기관 엔진은 복잡하지만, 테슬라의 기술은 간단하여 적은 투자와 인력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테슬라가 투자한 1불은 유형자산의 경우 11불이 되어 돌아오고 GM은 1.85불로 돌아온다
  • 24 만 불의 인당 가치생산이 GM에서 가능하다면 29 십만 불은 테슬라에서 가능하다

(출처: 귀하의 사업의 모든 핵심 요소가 곧 바뀌기 직전이다 [영문]  – Fourtune)

같은 산업에 분류될 수는 있지만 두 회사는 다른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에 동의하실 수 있습니까?

Vertical에 앞서 Hozirontal을 생각하고 Vertical을 생각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에서 이기는 가장 강력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애플은 헬스케어 산업에 뛰어드는 것의 비전은 Horizontal을 넘어선 그 안에서 또 다른 vertical 플랫폼의 구축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Vertical : 산업 내 혁신 | Horizontal : 이종 산업으로의 혁신 ]

아마존의 식료품 배달의 야심은 레스토랑 체인 사업으로까지 넘어 가고 있는 것에 바보 같은 짓이라고 할 사람이 있다면 Amazon의 AWS 사업의 성장을 보고 새로운 비전을 찾지 못하는 자신이 바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2016년도를 넘어 중장기 사업의 블루프린트를 재조명 해봐야 하는 이유의 핵심은변화”를 얼마나 예상하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준비했는가를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변화의 단서는;

  • 첫 번째는 동종업계 경쟁사의 산업 간 혁신에 대한 징후
  • 두 번째는 이종산업 플레이어가 내가 있는 산업으로 표출하는 관심과 혁신의 시도에 대한 징후

2. 산업 간 혁신의 영감을 얻는 방법

만약 위에서 언급한 징후를 찾을 수 없다면, 국내에만 멈춰진 시각을 해외로 돌려보는 노력 또한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제안 드리고 싶은 방법 중에 하나는 Startup DB를 활용한 스타트업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가장 Comprehensive한 스타트업 DB 중의 하나로 CrunchBase를 추천 드립니다. 귀하가 몸 담고 있는 산업과 친숙한 산업을 Key Word 설정하여 주기적인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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