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모바일 앱 지속 사용률 분석 – 중국/미국


Localytics은 2012년에서 2015년까지 모바일앱 사용자의 앱유지율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얻은 인사이트에서 앱 지속 사용율의 하락을 “중국 임팩트”에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에 대한 개선의 열쇠가 푸쉬메세지에 있음을 제시 하였다.

(이하 App Retention Improves 에서 발췌번역 함)

모바일앱 영역에서 "중국 임팩트"는 어떤 것일까?  

우선 2014년도에 접어 들면서 중국의 앱다운로드수가 미국을 상회하게 되면서 발생한 것은 그림 1에서 보이는 1회 사용 후 앱을 삭제 또는 방치 해버리는 ‘Abandon’율이 2014년 20%에서 25%의 증가를 지적하고 있다.  (그림의 Retention은 11회 이상 앱을 사용했을 때 지속적인 유지로 보았고 1~10은 각 앱의 최종 사용회수별 %를 의미함)

2015_App_User_Retention_Rate_-_Global
그림 1

그림 1의 글로벌 트렌드에서 미국의 경우를 분리하여 그림 2에서와 같이 본다면 최종 사용 횟수가 1회인 경우는 점점 줄어들어 19%를 보이는 반면에 42%의 지속사용율을 보이고 있다.

2015_App_User_Retention_Rate_-_United_States
그림 2

중국의 경우는 역방향의 길을 걷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림 3에서 1-2회의 최종 사용 회수는 무려 53%. 즉, 2번 이상 사용한 앱은 47% 밖에 되지 않으며 지속 사용 되었다고 볼 수 있는 Retention는 18%로 전년도 보다 급격히 줄었다.

2015_App_User_Retention_Rate_-_China
그림 3

첫 번째 이유를 WeChat 임팩트로 보고 있다. 많은 브랜드가 자체 메신저 기능을 포기하고 WeChat과의 결합을 지향하는 와중에 WeChat의 커머스 영역으로의 기능적 확대를 통해 수 많은 앱이 설 자리를 잃었다는 분석이다.

두 번째는 미국에서 장시간 이용되는 앱이 고작 평균 4.1분 밖에 사용되지 않는 ‘유용한 앱’의 정의 자체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을 지적 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지 사양이 최신 스마트폰과 큰 격차를 보이면서 앱을 사용하지 못하고 삭제해버리는 이슈가 한 몫을 차지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015_App_User_Retention_-_China_Phone_Recency
그림 4: 구형 아이폰(회색) vs 신형 아이폰(빨간색)

앱 지속유지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In-App 메세지를 제시하였다. 아래의 그림에서 미국과 중국을 비교하였을 때 미국과 중국 모두 확실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국은 푸쉬메세지가 ‘활성’된 경우 지속 이용율이 최종사용 1회인 경우보다 15%P 이상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비활성’일 경우의 Abandon 비율은 무려 2배 이상임을 알 수 있다.

2015_App_User_Retention_Rate_by_Push_Enablement_-_US2015_App_User_Retention_Rate_by_Push_Enablement_-_China

중국 또는 미국을 겨냥한 앱을 개발 중인 또는 런칭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라면 전략적인 KPI로 In-App 푸쉬메세지 활성 여부를 정하여 모니터링 및 이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 해 볼 수 있다. 물론 자체 푸쉬메세지를 활성화 하는 자체가 앱에 대한 충성도가 있다라고 단정 할 수 있지만 그 단계로 가는 전략의 유무에 우선 자체적인 진단이 필요하다는 것을 우선 받아 들여야 할 것이다.

  • 최초 다운로드 시 활성화 율과 활성화를 Opt-in 하는 전략
  • 최초 메세지가 앱의 초기 인게이지먼에 상호 보완적으로 포지션 하도록 하는 전략
  • 비활성 사용자를 다시 인게이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예: 페이스북 리마케팅)
  • 단순한 공지성 메세지에서 개인화 된 메세징 구현하는 전략
  • 스토리지를 감안한 사이즈 최적화 및 Skim 버전 개발 가능성 타진 및 적용

특히 중국을 상대로 한 앱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스타트업 또는 사용자 drop-out으로 고민하는 스타트업에게는 이와 같은 노력은 꼭 필요한 인사이트일 것으로 보인다.


영감을 주는 페이스북 포스트 인스파이어앱스 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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