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드리는 블로그 포스트의 원제목은 2016 Logo Design Trend – Forcast 이며, 저자는 TEDxCMU에서 퍼스널 브랜딩을 주제로 발표 했었던 호주 출신의 20대 후반의 ‘디지털 노마드’ 그래픽 디자이너 Jacob Cass 입니다. Jacob은 Just Creative 스트디오 창업주이고 월 평균 방문자 40만명 유지하는 동일 이름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트렌드의 출처이기도 합니다.

로고 디자인에도 모바일 First?

사용자/고객이 모바일에서 소비되는 시간은 곧 모바일의 UI와 보내는 시간과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날이 늘고만 있는 이러한 시간을 생각해 본다면 어떤 부분에서 로고 디자인에 영향을 주었을까요?

소개 드리는 포스트에는 총 6개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서두에 말씀 드린 ‘Mobile First’ 영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플랫 디자인 로고, 수 제작 디자인 그리고 모노라인 로고를 들 수 있습니다. 플랫은 역시 플랫하 메트로스타일로 모바일을 염두에 두었던 MS 윈우도가 적지않은 영향을 주었으며 수제작 및 모노라인은 수도모픽의 시대를 정리해 나아 갔던 iOS에서 들어서며 두드러진 트렌드로 익히 알고 계실 겁니다.

Windows-10-10074-2
윈도우 메트로
ios.jpg
iOS7
air
에어 BnB의 앱 UI 변화

 

Just Creative에 소개된 2016년 로고 디자인 예측 6가지

1. 플랫 (Flat) 로고: 웹/모바일 온라인 브라우징에 적합한 SVG의 트렌드가 반영되어 Icon 느낌을 받을 정도로 flat하게 갈 것으로 예상됨.

Flat

2. 수 제작 디자인 (Handmade) 로고: 반드시 손으로 스케치한 것은 아닐지라도 그러한 느낌을 주는 로고가 트렌디 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타이포그래피가 단순 스타일에서 로고와 합쳐지면서 브랜드로서의 가치도 생길 것으로 예상됨.

Handmade

3. 키네틱 (Kinetic) 또는 다이내믹 로고: 모양과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서로 다른 청중에게 어필하는 방식이 트랜디할 것으로 예상됨.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예로 Google에서 키네틱 로고를 생각해 볼 수 있음

Kinetic

4. 사진 음화(陰畵: Negative)된 로고: 더 많은 것을 전달하기 위해 더욱 간결함을 추구하는 기법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Negative

5. 글자 쌓아 올리기 (Letterstacking) 로고: 긴 문장식의 로고 디자인에 사용되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고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Letter Stacking

6. 모노라인 (Monoline) 로고: 마치 와이어프레임 또는 라인아이콘을 연상하게하며, 진정성과 수제작의 느낌으로 2번과는 달리 단색으로 보다 단순화시킨 방식. 최근 수년간 점차 인기를 얻어온 모노-아이콘, 스크립트, 크레스트와 함께 지속적인 인기가 예상됨.

Monoline

트랜드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이상은 소개된 6가지의 트렌드 예측이었습니다. 물론 한국적인 트렌드가 반드시 이와 같을 것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의 UI의 변화에 적응하는 사용자들은 그 접점(즉, Mobile User Interface)에 익숙 해질 것이고 사용자의 시선과 관심 얻게되는 로고는 전달하려는 의미와 메세지의 파악이 쉬울 것입니다. 이는 곧 디자인 전략의 일환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바라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