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최적화 UX 가이드 | 인포그래픽


고객이 카트에 물건을 담고 결제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나는 비율은 68%이며, 가장 많은 이유 6가지의 순위는;

1위  예상과 다른 배송비 – 28%
2위  신규회원 가입 – 23%
3위  아직 구매 할 준비가 안되어 – 18%
4위  지불결제 방식 – 13%
5위  이용 불편 – 12%
6위  쿠폰 코드를 찾지 못해서 – 8%

BI의 조사에 의하면 이중에 63%는 장바구니 경험의 최적화를 통해 장바구니 방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checkout최적화의 핵심 요소는 기능성, 사용성, 보안 그리고 디자인으로 이 네가지를 얼마나 잘 조화하느냐에 따라 장바구니 방치율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장바구니를 내동댕이 치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카트 <> 주문확인 <> 결제 사이에 입력하게되는 양식에서 오류 입력 시 바로 정정을 할 수있게 가이드 하지 않고 리로딩되어 모든 것을 다시 입력하는 경우 그리고 모바일에서는 앱간 전환 (주소 또는 배송지 전화번호 확인을 위한 또는 돌발 문자확인 등) 후에 다시 돌아왔을 때 리로딩되면 백지로 돌아와 있을 때에 내렸던 지름신이 사라지는 경우입니다.

HONGKIAT에서 제공한 체크아웃의 최적화 인포그래픽에서 좀 더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checkout-page

(HONGKIAT의 Tips For Building the Perfect Checkout Page에서 발췌 번역함)